문헌록 전자족보(대동보) > 문헌록
           
1. 문헌 목록 〉20. 20世 〉37. <부정공>학생공휘중엽묘표(學生公諱中燁墓表)
1. 문헌 목록 〉20. 20世 〉39. <부정공>괴헌기(槐軒記)휘연근(諱演根)
1. 문헌 목록 > 20. 20世 >  
38.<부정공>효자공휘세엽묘표(孝子公諱世燁墓表)
孝子公諱世燁墓表 有孝友篤實之人而州司不能薦世代又陵則其蹟愈泯而其名愈傳者秉彛好德不以今古差殊故也奚必旌表門閭而後稱孝也哉玉川趙公諱世燁生於 正宗乙卯自幼存重事親敬兄不敢一毫放過人無間言而兄嘗出入頻仍每辦騎率與贐孝親敬兄使兄少無窘渴之色噫大者如斯小者可知而至甲申九月十二日壽僅三十而卒嗚呼短矣靷行卷吊相謂曰孝子逝矣從此鄕里於何觀法者其實際也葬於昇州郡住岩面龍谷後三兄洞乾原公字國寶以高麗文士侍中諱璋爲上祖連世簪紳至諱瑜副正麗祚訖守罔僕義享謙川院我朝有諱崇文官節度使莊陵禍起與姿哲山同殉配享於東鶴寺肅慕殿西廡於公爲十代祖也曾祖亨夏祖益淳考以根有二男公即次以出系于叔父養根淸州韓氏南平文氏生養妣也配利川徐氏潤殷女生辛酉卒庚申墓在寶城軍栗於面家用村後艮坐二男一女男彰奎泳奎女適仁川李容海長房孫曰七鉉明鉉次房孫曰澤靖澤千澤必也公從玄孫聖模述其狀示余要表誼不辭潤刪撰次如右將命者公嗣孫日男 歲夏正丙午晦月 日 鶴城 金載石 撰 효자공휘세엽묘표(孝子公諱世燁墓表) 정성을 다하여 효도하고 진실로 우애한 사람이 있는데 고을에서 주달 아니하고 세대가 오래면 그 자취가 더욱 희미하나 그 이름이 더욱 새로운 것은 벼리를 잡고 덕을 좋아 함이고 고금이 다르지 않기 때문이니 어찌 반드시 정문을 세워 포양한 뒤에 효도라 말할 것인가. 옥천 조공 휘 세엽(世燁)은 正祖 十九년(一七九五)에 출생하여 어려서부터 신중하게 성찰하고 어버이 섬기고 형을 공경함이 추호도 방심한 일이 없으니 사람들 사이의 말이 없고 형이 일찍 자주 출입하되 항상 말과 노자를 마련하여 주었고 어버이께 효도하고 형을 공경함이 조금도 군색한 빛이 없었다. 아! 큰 행실이 이와 같으니 작은 행실은 미루어 알겠도다. 갑신년 九월 十二일에 겨우 三十세로 졸하니 아 명한이 짧은 것이 슬프다. 상여가 나가자 조상한 사람이 길을 메우고 효자가 죽었다고 탄식하며 이로부터 향방에 모범할 자가 없다고 하였다. 승주군 주암면 용국 뒤 삼형동 건원에 안장하였다. 공의 자는 국빈인데 고려 문하시중 휘 장(璋)을 상조로 작녹을 대로이었고 휘 유(瑜)는 부정으로 고려 운수가 다함에 은거 행의하여 겸천사에 향사하였으며 조선에 들어와 휘 숭문(崇文)은 절도사로 단종(端宗) 폐위때 큰 화가 일어나자 아들 철산(哲山)과 더불어 함께 순국하여 동학사 숙모전 서무에 배향하였으니 공의 十대 조이다. 증조는 휘 형하(亨夏) 조는 익순(益淳)이요 고는 이근(以根)이요 二남중 공이 차남으로 숙부 양근(養根)의 후로 출계하였다. 청주한씨 남평문씨는 생양 비요 배는 利川徐氏 潤殷의 따님인데 신유생으로 경신년에 졸하니 묘소는 寶城郡 栗於面 家用村後 艮坐이다. 아들은 창규(彰奎)·영규(泳奎)요 딸은 인천(仁川) 이 용해(李容海)의 처며 큰 아들 소생은 칠현(七鉉)·명현(明鉉)이요 둘째아들 소생은 택정(澤靖)·택천(澤千)·택필(澤必)이다. 공의 종현손 성모(聖模)가 그 행장을 기록하여 나에게 보이며 묘표를 청하므로 의리상 사절치 못하고 수정하여 위와 같이 찬술한다. 명을 받든자는 공의 사손 일남(日男)이다. 학성(鶴城) 김재석(金載石) 지음
 
1. 문헌 목록 〉20. 20世 〉37. <부정공>학생공휘중엽묘표(學生公諱中燁墓表)
1. 문헌 목록 〉20. 20世 〉39. <부정공>괴헌기(槐軒記)휘연근(諱演根)